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사회/건강

일상생활에서 환경호르몬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by onul_haru 2024. 6. 15.

환경호르몬(Endocrine Disrupting Chemicals, EDCs)을 줄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을 선택함에 있어서, 환경적으로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활환경전반에 걸쳐 사용하는 많은 제품들에 포함된 화학 물질들의 성분을 주의하여 선택함으로써, 환경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자연친화적인 제품을 사용하고,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화장품을 사용할 때, 음식을 조리하고 보관할 때,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침구류나 가구등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환경적으로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은 환경호르몬을 줄이는 몇 가지 방법이다.

 

1.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 BPA-Free 제품을 사용한다: BPA(비스페놀 A)는 흔히 플라스틱 용기에 포함된 환경호르몬이다. BPA-Free 제품을 사용하고, 플라스틱 대신 유리, 스테인리스 스틸 또는 세라믹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플라스틱 포장 피하기: 음식이나 음료를 플라스틱 용기(to-go 박스)에 저장하지 말고, 가능하면 플라스틱 대신 종이, 유리, 금속류의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자.

 

2. 자연친화적인 제품 사용:

- 유기농 및 친환경 제품: 유기농 식품과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면 화학물질의 노출을 줄일 수 있다.

- 천연 청소용품: 화학 성분이 들어 있는 청소용품 대신 베이킹 소다, 식초 등 천연 재료로 만든 청소용품을 사용하자.

 

3. 화장품과 개인용품의 사용 시:

- 성분 확인: 화장품과 개인용품의 성분 라벨을 확인하고, 파라벤, 프탈레이트 등 환경호르몬을 포함한 제품을 피한다. 파라벤은 호르몬 유사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에스트로겐 유사 활동을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내분비계 교란 물질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화학 물질이다.

- 천연 성분 제품: 가능한 한 천연 성분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한다.

 

4. 음식의 조리와 보관:

- 유리 또는 스테인리스 용기 사용: 음식 조리 및 보관 시 플라스틱 용기 대신 유리 또는 스테인리스 용기를 사용한다.

- 전자레인지 사용 주의: 플라스틱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할 경우에도 플라스틱 랩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5. 깨끗한 물을 마신다:

- 환경호르몬이 포함될 수 있는 수돗물을 정수기를 사용해 걸러 마신다.

 

6. 가구와 가전제품 선택:

- 환경 인증 제품: 환경 인증을 받은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한다.

- VOC 낮은 제품 사용: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이 적은 페인트, 바닥재 등을 사용한다.

 

7. 적절한 환기:

- 실내 공기 질 관리: 집안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 화학물질을 실내에서 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