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사회/건강

Fast Fashion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by onul_haru 2024. 4. 19.

패스트 패션 Fast Fashion이란 빠른 판매 주기를 그 특징으로 하는 의류 산업의 최신 형태로, 최신 패션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주로 대규모 섬유와 의류 생산 시설을 이용하여 대량의 디자인을 빠르게 생산하고,이를 빠른 회전주기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특징인데 인기를 끌게 되면서 이에 따른 환경 파괴의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

아프리카 가나의 수도 아크라 강변에 산처럼 쌓인 헌 옷. 왼쪽 아래를 보면 흰 소들이 옷을 씹어먹고 있다. 인구 3,000만 명인 가나에는 1주일에 헌 옷 1,500벌이 수입되지만, 많은 량이 폐기처분이 되고있다. <출처-KBS 환경스페셜>

 

패스트 패션 Fast fashion은 대량 생산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20세기 중반 부터 급부상했다.

글로벌한 유통망이 구축되고 생산 프로세스가 이에 맞게 최적화 된것도 패스트 패션 Fast fashion의 부흥을 가능케 한 중요한 요인이다. 신속한 시장 반응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옷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환경 파괴, 근로자의 노동 조건 악화, 지나친 소비 증가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들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패스트 패션을 지속 가능한 패션 산업 모델로 탈바꿈하고자 하는 인식이 일어나고 있다.

Fast Fashion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간단히 정리해보자.

대량 생산과 의류 폐기물 증가:

패스트 패션 Fast fashion 산업은 대량 생산과 신속한 판매 주기를 추구하는 것을 콘셉트로 하기 때문에 대단히 많은 양의 의류가 공장에서 생산되고, 이에 따른 폐기물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판매 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옷을 더 자주 구매하고 더 자주 버리게 되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버려지는 의류의 양을 폭증하게 만들어서 2000년 500억 벌에서 2014년에만 에도 1000억 벌로 두 배이상 증가했다.

탄소 배출과 온실 가스:

패스트 패션 Fast Fashion 산업은 운송, 생산 및 폐기 과정에서 많은 양의 탄소를 배출한다. 특히 글로벌 생산 및 운송에 따른 탄소 배출이 가장 큰 문제로 여겨진다. 또한 자주 새로운 옷을 구입하게 되면서 제조 및 운송에 따른 에너지 소비가 급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수자원 소모:

패스트 패션 Fast fashion 산업은 섬유 생산에 많은 특히 면 및 가공 과정에서 많은 양의 물을 소비하게 된다. 이는 물 부족 문제가 심각한 지역에서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독성 물질 사용:

패스트 패션 Fast fashion 산업에서는 종종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의류를 제조하고 가공한다. 이러한 화학 물질은 자원 소모뿐만 아니라 땅과 물을 오염시키며 장기적으로 인류에게 피해가 된다.

노동 조건과 사회 문제:

패스트 패션 Fast fashion 산업에서는 저렴한 판매 단가를 위해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하여 생산하게 된다. 이로 인해 노동자들의 안전과 권리가 훼손되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적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다.